companyweb designprogramingweb hostingweb casting
 
   
 
   
 
(1) 웹캐스팅 (Webcasting)
월드와이드웹과 브로드캐스팅의 합성어. 기존의 TV방송에 대응되는 개념으로서 인터넷 방송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요컨대 인터넷상에서의 압축 기술의 발달에 따라 방송국에서 전파를 내보내자마자 실시간으로 인터넷에서 볼수있게 된 새로운 개념의 방송을 의미한다.

(2)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서비스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 또는 TV를 이용하여 서비스센터에 보고 싶은 영화를 골라서 볼 수 있는 첨단 서비스이다.
VOD를 이용하면 자기가 보고 싶은 시간에 원하는 영화를 골라서 시청할 수 있다. TV와 다르게 단방향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3) Streaming / 스트리밍
스트리밍(Streaming)은 인터넷에서 음성 및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기술로 오디오와 비디오 등 멀티디미어 콘텐츠를 인터넷 웹에 구현하는 인터넷 솔루션을 말한다.
스트리밍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PC로 전송해주며 방대한 동영상 자료를 인터넷으로 보낼 경우, 요구되었던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 한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네트워크 대역폭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고, 더욱 강력한 PC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 에 제한적 서비스라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터넷 전용선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고 PC도 고성능화되고 있어 이러한 문제는 점진적으로 사라지고 있다. 인터넷 스트리밍의 판매시장은 기존 방송사, 신문사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미디어업체의 부상과 인터넷 방송, 근거리통신망(LAN)을 통한 사내방송, 원격교육 등이다.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하면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방송뿐 아니라 나아가 주문형비디오(VOD)서비 스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분야의 핵심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4) SMIL / 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은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움(W3C)이 제시한 멀티미디어 레이아웃(layout)언어이다. 일명 「스마일」로 불리는 SMIL은 사운드, 동영상, 텍스트등 동기화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인터 넷상에 나타내는데 필요한 기준과 전송기술을 정의한 언어로 이를 통해 TV의 내용물 같은 데이 터의 인터넷 전송이 훨씬 용이해진다. SMIL은 웹 문서 포맷인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이용해 만들어졌으며 하나의 파 일로 컴파일되는 형태는 아니다. SMIL은 서버에 단독 파일로 이미지,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 파 일을 저장해 놓고 있으며 이를 실행할 때 인터넷 프로토콜인 HTTP상에서 결합돼 웹상에서 멀티 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보여진다. SMIL은 CD롬과 인터액티브 TV, 웹, 오디오와 비디오 스트리밍 업계의 관계자들로 구성된 "W3C SMIL 워킹그룹"에서 개발됐으며, 1997년 11월에 첫 번째 공개 드래프트(draft)스펙이 발표됐다.

(5) 코덱 (CODEC)
부호기(coder)와 복호기(decoder)의 합성어이다.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변화하는 것이 부호기, 그 반대로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복원하는 것을 복호기라 한다. 즉, 컴퓨터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화선으로 전송하고자 할 때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로 변환해야 전송할 수 있다.

(6) 인코더 (Encoder) (Webcasting)
부호기라고도 하며, 주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계산이 가능한 부호(각 시스템 내에서 사용하는 코드)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를 말한다.

(7) 디코더 (Decoder)
해독기라고도 하며, 인코더와는 상대적인 용어이다. 디코더는 인코더에서 부호화된 신호를 받아 그것을 판독 원래의 형태로 변환해 주는 장치를 말한다.

(8) 램댁 (RAMDAC)
'Ramdac Access Memory Digital to Analog Converter'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임의 기억장치 디지털 아나로그 변환기' 라고 한다.
컴퓨터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지만, VGA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한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보내진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줘야 하는데, 램댁은 바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이다.

(9) 광대역 (Broadband) 방식
전송이 분리된 국내외 채널 위에 라디오 주파수 신호로 전달되는 방식이다. 동축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에 의해 연결되며, 사용되는 케이블은 데이터나 목소리, 영상 등을 다전송 채널로 동시에 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광대역 네트워크는 고속동작(20Mb 이상)이 가능하지만, 기저 대역 네트워크보다 비싸고 설치가 어렵다. 기저 대역 네트워크는 케이블 TV(CATV)등에 사용되는 기술에 기초를 두고 있다.

(10) 기저 대역 (Baseband) 방식
애플토크(AppleTalk)나 이더넷(Ethernet)과 같은 근거리 통신망의 한 형태로, 동축케이블이나 이중 꼬인선으로 연결된 기계들 간에 하나의 전송 터널을 통해 디지털 형태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방식이다.
이 때 기본 대역 통신망의 각 메시지들은 패킷 단위로 전송되며, 각 패킷은 데이터와 소스, 그리고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통신망에서 가장 적절한 거리는 약 2마일 정도이며, 통신망이 과중하게 사용될 경우에는 좀 더 짧은 거리가 바람직하다.

(11) 게이트웨이
네트워크 사이에서 데이터를 교환하는 출입구 또는 그에 해당하는 기기를 말한다.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등, 통신 기능을 가진 컴퓨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 데이터베이스나 정보 서비스에서 다른 통신 서비스나 데이터 베이스로 접속해 주는 기능도 게이트웨이라고 한다.

(12) DAT (Digital Audio Taperecorder)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이 아닌 디지털 방식으로 음성을 기록, 재생하는 카세트식 오디오 테이프 리코더로 소니 사에서 최초로 만들었다. CD 수준의 음질과 물리적인 오류정정이 가능해 데이터 보존력이 높은 DAT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에게 널리 보급되지 못 했으나, 방송 기재나 일부 디지털 작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73×54×10.5mm 크기
의 DAT 테이프는 VHS 방식과 같이 사용할 때에만 뚜껑이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2시간 분 량의 데이터를 녹음할 수 있다.

(13) MPEG (Motion Pictures Expert Group)

연속적으로 변하는 동화상을 압축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mpg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MPEG-1은 CD-ROM에서 최적화된 압축 기술이다. 화질은 VHS 비디오 보다 좋고, 음질은 오디오 CD 정도이다.
이보다 진보된 MPEG-2는 방송용 화질로 고안되었다. MPEG 카드가 있어야 했지만, 최근에는 CPU의 발달로 소프트웨어 MPEG가 많이 사용된다.

(14) MPEG-2 (Motion Picture Image Coding Experts Group)
MPEG-1에 이어 발표된 영상 압축 기술의 표준 규격. 질 높은 영상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높은 압축률을 가지는 규격이 선결되어야 하는데, MPEG-2는 픽셀이나 화면 구성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지는 새로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최대 9.8MB, 일반적으로 초당 3∼ 4MB의 데이터 전송률을 가진다. 현재 DVD는 기본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다.

(15) MPEG4 (Motion Pictures Expert Group 4)
Motion Pictures Expert Group에서 제정한 최신의 화상 통신용 동영상 압축 표준. 전화선이나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어떤 통신망이든 실시간으로 원활히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압축률을 높이면서 가변 전송률을 지원한다.
또 MPEG4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터는 인터랙티브한 데이터로 시각 및 소리의 초점을 바꾸거나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다.